최근, 유럽 內 양자 암호통신망을 구축하는 프로젝트 “European Quantum Communication Infrastructure(Euro QCI)에 아일랜드가 27번 째로 서명하면서 27개 EU 회원국 모두가 양자통신 인프라 구축에 합의를 하였다.

EuroQCI 선언에 서명한 모든 국가를 보여주는 시각 자료 -- 모든 회원국이 강조 표시됩니다.

EuroQCI는 EU 전체의 안전한 양자통신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유럽위원회에서는 현재 우주 기반 보안 연결 시스템의 일부로 EuroQCI를 사용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고성능의 보안 통신 네트워크는 유럽의 기업, 교육 기관 및 정부가 매일 원활하게 운영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위기 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EU위원회는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비용효율적인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럽 전역에서 고속 광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위성 기반 보안 연결 시스템을 출시할 계획이다.

EuroQCI는 양자 암호화와 혁신적이고 안전한 양자 기반 시스템을 기존 통신 인프라에 통합하여 양자 물리학에 기반한 추가 보안으로 보완한다. 이는 유럽의 정부 기관, 지방 자치 단체 및 대사관 뿐만 아니라 병원 및 에너지 사업과 같은 주요 인프라 간 데이터 전송을 보호한다.

EuroQCI는 광섬유 통신망이 국가 및 국가 간 전략적 지대를 연결하는 지상 부문과 위성을 기반으로 하고 EU 및 전세계 국가 양자 통신망을 연결하는 우주 부문으로 구성된다. EuroQCI 선언은 2019년 6월에 시작되었고 그 이후 위원회와 함께 회원국은 이니셔티브 구현을 계획하기 위해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EuroQCI는 2027년 까지 완전한 기능을 갖추는 것이 목표로 알려져 있다.

[출처 : EU위원회 / 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