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3일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는 최신 인공지능(AI) 프로젝트인 ANSR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상징적 추론과 데이터 기반 학습을 깊이 통합하여 강력하고 보장되며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AI 알고리즙의 형태로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

프로젝트의 배경 : 고도로 자육적인 시스템은 정보감시정찰, 물류, 계획, 명령 및 제어를 비롯한 많은 국방부 임무에 필요한 기능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1. 작전템포 및 임무 속도 개선, 2. 자율 시스템 우영 및 감독에 대한 전투원의 인지 요구 감소, 3. 전투원 안전 개서을 위한 교착 상태 증가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 2016년 DSB 자율성 보고서에서 강조했듯이 자율성과 관련된 핵심 요구사항은 신뢰성과 신뢰의 필요성이다. 일반적으로 신뢰는 자율 시스템이 지정되지 ㅇ낳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려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다. 자율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것은 신뢰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국방부에서 자율성을 성공적으로 채택하는 데 중요하다.

자율성에 대한 DSB의 보고서 :  DSB(Defense Science Board) 자율성 보고서가 발표된 후 6년 동안 자율성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기계학습(ML) 알고리즘이 크게 개선되었다. 동시에 보증 기술의 혁신은 설계시 시스템의 정확성과 보안 신뢰성을 평가하고 런타임 시 복원력을 유지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자율성은 여전히 애매하다. DARPA는 데이터기반 패턴 인식을 넘어 머신 러닝을 지식으로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사고와 접근 방식을 강화하는 데이터 기반 머신 러닝의 근본적인 한계에 봉착했다.

ANSR 프로젝트 : ANSR 프로젝트의 개발은 아래에 요약된 4가지 기술 영역(TA)에서 조정된다.

  • 기술영역 1(TA1) : 알고리즘 및 아키텍처
  • 기술영역2(TA2) : 사양 및 보증
  • 기술영역3(TA3) : 플랫폼 및 기능 데모
  • 기술영역4(TA4) : 보증 분석 및 평가

 

[출처 : 中보안매체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