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가짜 동영상 삭제

 

페이스북은 최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군에게 무기를 내려놓고 항복할 것을 요구하는 SNS에 떠도는 가짜 영상을 삭제했다.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의 보안 정책 책임자는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한 번도 만들어지지 않은 성명서의 클립을 게시하는 비디오를 발견했고 우리는 그것이 가짜 비디오라는 것을 알고 제거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대변인에 따르면 해당 영상은 해킹을 당한 것으로 알려진 웹사이트에 처음 등장한 뒤 인터넷에 유포되기 시작했다. 하지막 페이스북도 해당 영상의 진위 여부를 철저히 조사했고 이후 해당 영상을 최초로 삭제했을 뿐만 아니라 미디어 조작 및 오도에 대한 페이스북 정책 위반을 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공지했다. 또한 벨로루시 해킹 그룹이 우크라이나 관리와 군인을 공격하는 데 사용하는 계정도 삭제했다고 밝혔다.

한 편, 변조된 가짜 영상은 지난 24일 해킹된 우크라이나 웹사이트에 처음 등장했으며 해당 영상은 Segodnya를 비롯한 여러 해킹 사이트에서도 유포되고 있었다. 젤렌스키는 인터넷에 올라온 가짜 영상에 대응해 러시아군에게 항복할 것을 요구했다.

이미 2주 전 우크라이나 전략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보안센터는 러시아가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해 진짜와 거의 구별할 수 없는 가짜 비디오를 위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우크라이나 정부 기관도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혼란과 공포를 조성하는 것을 주의하라고 언급했다.

[출처 : 中보안매체 / 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