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30일, 캐나다 뉴펀들랜드와 래브라도 주에서 중앙보건국, 동부보건국, 서부보건국, 래브라도-그렌펠 지역 보건국으로 이어지는 사이버 공격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11월 1일, 캐나다 보건부 장관인 John Haggie는 기자회견을 개최하며 이 사건이 광범위하게 퍼져 많은 의료센터의 데이터가 손상되어 모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정상 운영을 재개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중단으로 인해 해당 지역 의사들은 의료 센터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없었으며 영향을 받은 의료센터 또한 x-ray, 수술 및 기타 전문 의료 서비스 예약을 긴급하게 취소해야했다. 심지어 코로나 백신 및 중증 환자 입원을 위한 서비스 채널 등에 네트워크 장애로 인한 통신 마비가 발생돼 일부 환자들은 의료응급센터를 방문할 수 없었다.
공격이 식별된 이후 캐나다 보건부는 네트워크 중단 원인을 조사하기 시작했으나 캐나다 정부는 의료 시스템에 대한 이번 사이버 공격 유형을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았다.
한 편 최근 몇 년 간 캐나다 공공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랜섬웨어 공격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2020년 10월 몬트리올의 STM 대중교통 시스템이 RamsomExx 공격을 받았고 두 달 후 밴쿠버 지하철 사업자인 TransLink가 Egregor 공격을 받은 이후 러시아 해커에 의해 고객 정보가 유출되기도 했다.
[출처 : 中 보안매체 / 11.2.]
댓글을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