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6일, 외신은 러시아가 공식적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 군사 작전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격동의 정치 상황이 다시 한 번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았고, 美와 유럽 연합 등도 러시아를  끊임없이 압박하고 있다.

러시아 언론에 따르면 세계 최대 해커 조직은 어나니머스가 러시아에 대한 사이버 전쟁을 선포하고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군사 작전에 대응하여 수십 개의 웹사이트를 파괴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러시아 국영방송인 RT 뉴스에 대한 공격 배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RT뉴스 홈페이지인 RT.com, 러시아 정부 공식사이트 및 러시아 국방부 공식 사이트가 잠시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RT뉴스에 따르면 2월 24일 저녁부터 이들의 웹사이트가 DDoS 공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는데, DDoS 공격을 수행하는 IP의 약 27%가 미국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격은 그리 오래가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몇 시간 내 공격을 받은 사이트가 모두 복원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 편 어나니머스의 전신은 2003년 미국의 4chan이라는 포럼으로, 시스템도 리더십도 없는 탈 중앙화 해커조직이지만 많은 정치적 사건에 연루되었다. 영화 브이포벤데타의 가이포크스 가면은 어나니머스의 상징으로, 이들의 핵심 개념은 “익명성, 평등, 자유”로, 이러한 개념에 동의하면 누구나 어나니머스의 회원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출처 : 레이펑 /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