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싱크탱크와 군 소식통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현재 전자전이 미래 미 작전의 미리보기가 될 수 있다고 믿고있다. 미래의 전투 시나리오에서 미군은 통신을 가로채고 방해하며 무인기를 차단하고 모든 레이더와 센서를 차단할 수 있는 무인기를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고 보고있다.

러시아를 연구하는 미국의 군사분석가 카우프만은 “전자전은 전장에서 거의 식별하기 어려운 대상이다. 이제 그들은 무인기를 방해하며 비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정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의 다양한 전자전 시스템을 파괴했지만 러시아군은 여전히 우크라이나군의 통신 및 정찰 드론의 GPS를 간섭할 수 있었다. 러시아군은 전자전 시스템의 유효 범위 내에서 모든 우크라이나 시스템을 간섭하여 우크라이나 군대의 작전을 크게 방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은 미군에게 또한 과거처럼 쉽게 싸울 수 없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한편 20년 10월, 미 국방부는 “혁신적인 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를 촉구하는 전자기 스펙트럼 우세 전략을 발표했다. 전략에서는 “우리의 적들은 전자기 스펙트럼에 대한 미군의 의존도를 이해하고 있으며 전자기 스펙트럼 이점을 탈취하기 위한 목표로 관련 정책, 기능 및 절차를 연구, 투자 및 구현하는 데 30년 이상을 보냈다. 미군의 주파수 체계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언급되어있다.

 

[출처 : 中보안매체 / 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