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연방 국가 안보 전략”의 새 버전에 서명. 해당 문서는 국가 안보 분야에서 러시아의 가장 높은 전략 계획 문서로, 러시아 국인, 국가 전략 우선 순위 및 국가 안보 조치를 결정하는데 사용. 이 문서는 6년마다 개정되며 이전 버전 전략은 2015년 12월 31일에 발표된 바 있음

새로운 전략의 도입은 지난 6년 간 직면한 안보 위협의 변화에 대한 러시아의 현실적인 대응이 담겨있음. 러시아 연방 안전 보장 이사회 차관은 러시아가 현재 세 가지의 주요 압력에 직면해 있다고 밝힘. 첫째, 美와 나토 협력, 둘째, 색깔 혁명의 위협 증가, 셋째, 전염병, 기후 변화 및 금융과 같은 비전통 안보 문제임.

이번에 바뀐 전략은 5개 부분으로 구성. 현대 사회에서 러시아의 일반적 원칙 / 동향 및 기회 / 국가 이익 및 국가 전략에 대한 우선순위 / 국가 안보 보장 / 전략 실행을 위한 조직 프레임워크 및 메커니즘. 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 분야에서 9가지 국가 전략 우선 방향을 제안하고 있는데 러시아 전통의 보호 및 도덕 가치 수호, 문화 및 역사. 전략적 안정성 및 상호 유익한 국제 협력 등이 담겨있음.

이번 전략은 2015년과 비교할 때 “정보 보안”부분이 가장 많이 바뀜. 러시아는 더욱 광범위한 국가 안보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보고 있음. 이와 관련 전략은 1. 국제 기술 기업이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전파하고 국가가 사회적으로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정보를 차단할 것이다. 정치적인 사유로 역사적 사실과 러시아 연방 및 사건에 대한 왜곡된 견해가 인터넷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2. 정보 및 통신 기술의 사용이 확대되고 이로 인해 국가 내정 간섭을 하게 되면 국가 이익을 훼손하게 된다. 3. 사이버 상 테러리스트 및 극단주의 조직 등이 불법적인 활동에 참여하여 네티즌 특히 청소년들이 이를 수행하도록 장려한다. 4. 정보통신 기술의 익명성이 범죄 활동을 촉진시켰다. 5. 외국 특수부대의 활동이 강화되어 사이버 영역에서 정보 및 기타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 국가의 부대는 러시아 연방의 중요한 정보 인프라를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출처 : 보안참고 /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