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가안보국(NSA), D3FEND 지식 기반 침입 대책 기술 서둘러 공개
D3FEND 프레임워크는 컴퓨터 네트워크 아키텍처, 위협 및 사이버 대결 간 복잡한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D3FEND는 사이버 보안 대책 기술에 대한 지식 그래프이다. 가장 간단한 의미에서 이는 방어 네트워크 보안 기술 및 공/방 기술과의 관계에 대한 그래프로, D3FEND 초기 버전의 주요 목표는 사이버 보안의 기술적 기능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를 표준화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D3FEND는 기존 ATT&CK 프레임워크를 보완한 것으로, ATT&CK는 실제 관찰을 기반으로 한 TTPs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무료 지식 기반 모델이다. 업계와 정부는 특정 사이버 위협 모델 및 방법론을 개발하기 윟나 기반으로 ATT&CK를 사용한다.

위협 기반 ATT&CK 모델을 보완하기 위해 D3FEND는 일반적인 공격 기술에 대한 방법 모델은ㄹ 제공하여 방어 기술이 공격에 미치는 영향을 열거한다. D3FEND는 컴퓨터 네트워크 공격자에 대한 ATT&CK의 기술 프레임워크 만큼 컴퓨터 네트워크 방어자의 대응 기능과 기술적 복잡성을 상세하게 만들어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가 특정 네트워크 위협에 대한 맞춤화된 방어 조치를 가능하게 하여 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공격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D3FEND는 전체 네트워크 시스템의 보다 효과적인 설계, 배포 및 방어를 촉진할 것이다.

ATT&CK 및 D3FEND와 같은 프레임 워크는 업계와 정부가 결과를 분석하고 교환할 수 있는 독립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공격자의 행동을 분류하고 방어 기능이 위협을 완화하는 방법 등 공통된 설명을 제공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보 공유 및 비즈니스 협업을 실현할 수 있다.

[출처 : 톈위실험실 / 6.23.]